2022. 7. 11. 09:07ㆍ자격증
산업기사 볼 수 있는 자격이 생겨서 한 번 따 볼까 해서 정보처리산업기사를 공부하게 되었다.
근데 대회 준비 때문에 공부 기간은 한 1주~2주 정도밖에 없었던 것 같다. 그리고 심지어 이번에 정보처리산업기사가 개편이 되어서 작년 것으로 공부해도 별로 의미가 없더라..
그렇게 한 2일 버리고, 2022년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책 사서 개념을 공부했다. 그리고 틈틈이 정보처리기사 cbt 풀면서 어떤 유형으로 문제가 나오는지 확인도 했다. (정보처리기사에 있는 내용들이 이번 정보처리산업기사와 연관이 많음)
연도별로 1~2번씩은 무조건 풀었던 것 같다.
그렇게 어느 정도 준비를 하고 필기 보러 갔는데, 일단 1과목이 너무 충격적이었다.
내가 책 공부를 많이 안 해서 그런 것일 수도 있는데, 내가 아는 내용이 하나도 안 나왔었다. 겨우 해봤자 싱글톤이랑 뭔가 그럴싸한 문제들 몇몇 개..?
나머지 2, 3과목은 정보처리기사 cbt 좀 풀면 쉽게 풀 수 있을 정도로 나왔다. (SQL, 프로그래밍, 이론들)
근데 1과목이 너무 어려워서 한 40분 동안 1과목만 계속 봤던 것 같다. 그래도 답이 별로 없자 그냥 될 대로 되란 식으로 제출했는데 총점수 70점으로 합격했다?? 세부 점수는 그때 너무 흥분해서 못 봤다..
그래서 결론은 나는 2, 3과목이 내 전공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어서 쉽게 풀 수 있었다고 생각했고, 비전공자들은 책 + cbt로 공부를 해놓아야 쉽게 풀 수 있을 것 같다. 1과목은 전공자든 아니든 이론 중심적인 내용들이 나오기 때문에 공부를 열심히 해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 같다.